LifeCycle이란?
한 객체가 생성되고 동작 이뤄지고 프로그램 내에서 정리되는 과정까지의 순환.
Stateless Widget Lifecycle
Create() -> build() -> dispose
간단하여 효율적이나 한번 빌드되면 그 안의 내용이 바뀌거나 해도 다시 빌드가 되지 않는다.
Steteful Widget Lifecycle
create Widget -> Create State<Widget> -> initState() -> build() ->deactivate -> dispose() -> dispose.
추가로
[ build() <-> setState()/didUpdatedWidget() ] 처럼 내용이 변함에 따라 다시 빌드가 되기도 한다.
생각보다 상태관리가 쉽지 않다.
다른 Widget간의 상호작용,
글로벌 변수와 함수에 대한 관리,
시기적절한 dispose / initState 등등
-> 상태관리 모델 사용
-Riverpod / BLoC / GetX / Provider / Redux.. 등등
'⌨️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it (0) | 2024.02.08 |
---|---|
flutter architectural overview.(official document).플러터 아키텍처 개요. [ 1~7 진행중 ] (0) | 2024.02.08 |
flutter const(constraints) 이해하기 (진행중) (0) | 2024.02.03 |
Flutter - 반응형 레이아웃 짜기. Flexible, Expanded (1) | 2024.02.03 |
Flutter - Stack, Align, Positioned. 위젯을 겹겹히 쌓아올리기! (0) | 2024.01.28 |